지난 2011. 4. 경인선 동인천역에 도착 후 바로 옆 인천행 전동차가 311000번대가 바꿨다.
그때는 이미 6자리로 교체 진행하고 있었는데 전동차 6자리 배번 변경한 이유가 전동차 관리를 경영 효율화나 복잡한 것 들은 편안하게 하도록 목적이었다.
하지만 전동차 차량 번호대 가장 먼저 시행한 게 분당선이었다.
알다시피 분당선 지상구간은 죽전역과 보정역 두 군데 있고 나머지 구간은 지하철역이다. 그러니 지하철역 승강장에서 촬영할 수밖에 없었다.
분당선 전동차 기존 배번이 섞인 2030호대에서 351000호대로 변경했고 6자리로 처음 시행과 함께 호차번호 도입했고 수인선도 여기에 포함되어있다.
재미있는 것은 맨 앞 전동차 호차는 0호차가 생겼다.(현재는 없어졌음.) 처음 개통 후 10량이었다가 언제부터인가 쭉~~ 이어온 6량 전동차가 3510xx ~ 3515xx로 전 차량 완전 고정화로 완료했다.(현재는 3515xx에서 3519xx로 변경.)
다만 도입된 수인선 전동차와 분당선 전동차 연장분 맨 끝 배번은 3519xx로 되었다.
2x50 –> 351x03
사진은 2011. 6. 13. 죽전역 부근 지하터널 입구 위에서 촬영.
2x64 –> 351x13
사진은 2011. 6. 13. 죽전역에서 촬영.
2x87 –> 351x28
사진은 2011. 6. 13. 보정역에서 촬영.
2x63 –> 351x12
사진은 2011. 8. 7. 한티역((구) 영동역)에서 촬영.
2x56 –> 351x05
사진은 2011. 8. 7. 보정역에서 촬영.
2x73 –> 351x19
사진은 2011. 9. 3. 오리역에서 촬영.
2x75 -> 351x21(왼쪽), 2x50 -> 351x03(오른쪽)
사진은 2011. 9. 3. 전동차안에서 촬영.
2x66 -> 351x15(왼쪽), 2x85 -> 351x26(오른쪽)
사진은 2011. 9. 4. 전동차안에서 촬영.
2x48 –> 351x02
사진은 2011. 9. 4. 죽전역에서 촬영.
2x60 –> 351x09
사진은 2011. 6. 13. 죽전역 부근 지하터널 입구 위에서 촬영.
분당선 전동차 6량 완전고정화되어 지하철 9호선 전동차 보면 95xx가 끝이라 최대증결역시 6량까지다.
공항철도는 최대 8량(21xx ~ 28xx)까지지만 8량이나 10량 증결하면 어떻게 될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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