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과 경인, 경부, 경원선 전동차 6자리 완료하고 이제 과천, 안산선 전동차 6자리로 변경하기 시작했다.
기존 배번이 섞인 2030호대에서 341000호대로 변경했다.
그리고 호차번호는 서울메트로 4호선 전동차 호환 맞게 1호차부터 적용하나 1호선인 경인, 경부, 경원선 전동차 처럼 배번 스티커는 붙이지 않았고 현재는 완료된 상태다.
2x71 –> 341x24
사진은 2011. 7. 23. 동작대교에서 촬영.
2x30 –> 341x01
사진은 2011. 7. 23. 금정역에서 촬영.
2x53 –> 341x21
사진은 2011. 8. 7. 안산역에서 촬영.
2x43 –> 341x14
사진은 2011. 8. 7. 반월역에서 촬영.
2x32 –> 341x03
사진은 2011. 8. 7. 산본역에서 촬영.
2x41 –> 341x12
사진은 2011. 8. 15. 금정역 부근 고가철교밑에서 촬영.
2x40 –> 341x11
사진은 2011. 10. 2. 금정역에서 촬영.
2x38 –> 341x09
2x46 –> 341x17
사진은 2011. 10. 16. 대야미역에서 촬영.
2x52 –> 341x20
2x77 –> 341x26
사진은 2011. 10. 16. 수리산역에서 촬영.
2x81 –> 341x30
사진은 2011. 10. 16. 금정역에서 촬영.
적용된 전동차 6자리 번호는 다음과 같다.
경인, 경부, 경원선 : 311000호대(광명 셔틀 전동차는 319000호대)
중앙선 : 321000호대
경의선 : 331000호대
과천, 안산선 : 341000호대
수인, 분당선 : 351000호대
경춘선 : 361000호대(ITX 청춘 전동차는 368000호대)
성남 – 여주선 : 371000호대(예정)
마치 일본 JR 철도의 3xx계 또는 3x계 전동차처럼 이렇게 6자리 번호는 완료되었지만 3호선인 일산선 전동차는 6자리 번호 적용 안 한 이유가 3호선 전동차 호환 때문인지 굳이 변경할 필요 없다는 개인적인 주 측일 것 같다.
아무튼, 전동차 6자리 배번을 적용 후 전동차 차량관리가 한결같이 쉬워질 거라는 생각에 깔끔하게 정렬한 것이었다.
'철도 출사기 > 도시형 Metr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앙선 6량에서 8량으로 환원 (0) | 2012.06.04 |
---|---|
임시역사 같지 않은 - 분당선 보정역 (0) | 2011.12.31 |
경인, 경부, 경원선 전동차 311000호대로 변경 후 사진모음 (0) | 2011.11.30 |
분당선 전동차 351000호대로 변경 후 사진모음 (0) | 2011.11.26 |
중앙선 8량에서 6량으로 감량 후 모습 (0) | 2011.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