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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길과 자동차 그리고 하늘/지나가는 선박

KOREA VENUS(코리아 비너스 호)

by 용구없다 2021.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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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1월에 설립한 상지해운의 소속이며, 여수항 GS 공장에서 인천 남항에 있는 GS 저유소로 정기적으로 운항 중이다.

가끔은 인천 북항에 GS 원창동 공장에 있는 곳으로 공급하고 있고, 예전에는 월미도 저유소로 공급한 적이 있었다.

원래 '코리아 비너스 호'는 옛 호남정유이자 LG칼텍스정유의 자회사인 옛 호유해운 소속이었는데 지난 1995년 8월 원유 유조선 '씨 프린스 호' 좌초로 기름유출 후유증으로 LG칼텍스정유가 옛 호유해운을 흡수 합병하여 남은 유조선 선박들은 상지해운이 인수하여 기존 항로대로 잘 운항하다 이후 2005년 LG그룹에서 나와 GS그룹을 설립하면서 LG칼텍스정유에서 GS칼텍스정유로 바꾸고 바꾼 지 4년 만인 지난 2009년 12월에 상지해운을 인수하여 지금은 GS칼텍스정유의 자회사가 되었다.

'코리아 비너스 호'는 1988년 일본에서 건조된 39000t급 석유제품 운반 유조선을 지난 1993년에 중고로 도입하여 여수 - 인천 항로로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운항해 왔는데 세월이 지날수록 유조선 선박이 노후화되자 지난 2018년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새로 건조되어 50000t급 신형 유조선을 도입했다.

건조된 지 1년 되었는지 2년 되었는지 모르지만, 굴뚝에 탈황장치를 개조한 상태다.

 

 

 

 


IMO : 9821847
Name : KOREA VENUS(코리아 비너스 호)
Vessel Type(선박 유형) - Generic(일반) : Tanker(유조선)
Vessel Type(선박 유형) - Detailed(상세) : Oil/Chemical Tanker(석유 제품 운반선)
MMSI : 441791000
Flag(국적) : Korea [KR]
Gross Tonnage(총 톤수) : 30000 t
Summer DWT(하기 재화중량톤수) : 49900 t
Length Overall x Breadth Extreme(전체 길이 x 최대 폭) : 183.06 x 32 m
Home Port : YEOSU
Year Built(건조 연도) : 2018
Builder(건조 장소) : HYUNDAI MIPO DOCKYARD CO. LTD. - ULSAN, SOUTH KOREA
Owner(소유자) : GS CALTEX SEOUL - SOUTH KOREA
Manager(관리자) : SANGJI SHIPPING - YEOSU, SOUTH KOREA

 

 

 

 

사진은 2021. 7. 14. 영종 구읍뱃터(1번 ~ 8번 사진), 마당깨 인근 야산(9번 사진)에서 촬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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